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n터뷰] 굿위, 다양한 최신 기능 탑재해 모두에게 친절한 스트링 인버터 공급

기사승인 2024.04.15  08:30:00

공유
default_news_ad2

- 굿위코리아 김길중 대표, “AFCI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필수적 기능”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수십 년간 축적된 다양한 사업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태양광 인버터 시장을 선도해 온 굿위(GoodWe)가 높은 안전성에 기반한 기술력으로 위축된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의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굿위코리아 김길중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올해 굿위의 선전을 기대하게 하는 요소도 많다. 다양한 국내 정책적, 기술적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온 굿위는 스트링 인버터 전 제품에 대해 KS인증은 물론, 필요한 시험을 완료하고 차례로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또한, 지난 2022년 국내 최초로 스마트 인버터 시험을 완료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최근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 요구하는 높은 안전성 부분에서도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해 굿위코리아 김길중 대표는 “굿위는 다양한 기능이 내장돼 발전사업자, 시공사, 한국전력,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모두에게 친화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스트링 인버터 전문기업”이라며, “LCD 디스플레이, AFCI, 저전압 기동 특성 등 시장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바탕으로, 2024년에도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RE100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환경에 태양광발전소 수요가 증가하면서 화재, 감전 등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한 굿위 인버터의 대응은?

당사 제품은 아크 발생시 회로를 즉각 차단하는 AFCI 기능과 PID 복구, 또는 Anti-PID 기능을 내장하는 등 높은 시스템 안전성을 자랑하고 있다. 계통 및 안정적인 송전을 위해서 전 모델의 스마트 인버터 시험시험과 출력제어 시험을 완료했고, Zero-Export 기능을 장착했다.

특히,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GE)의 전세계 독점 상표 사용권을 보유한 굿위는 매우 섬세하고 정밀한 AFCI 기능을 보유했다. AFCI 기능이 의무화된 미국 시장에 지난 2020년부터 스트링 인버터를 공급하면서 AFCI 기능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굿위는 인버터 제조뿐만 아니라 태양광발전 설비 전반에 대한 토털솔루션 기업이다. 이를 기반으로 분산에너지에서도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22년 우드 맥킨지가 선정한 ‘세계 3대 하이브리드 인버터 기업’인 굿위는 우수한 하이브리드 인버터와 당사가 직접 제조하는 인산철 배터리 제품군으로 분산에너지 관련 인증에 대비하고 있다.

굿위의 스트링 인버터가 적용된 그리스 테살로니키(Thessaloniki) 74MW 규모 태양광발전소 [사진=굿위]

올해 국내 태양광 시장에 선보인 굿위의 주력 제품은?

굿위가 2024년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 주력하고 있는 스트링 인버터 제품군은 기술적 트렌드에 적합한 양면모듈용 스트링 인버터와 시대적 트렌드에 적합한 RE100용 접속함 일체형 인버터이다.

기존 50kW에서 320kW(40℃ 350kW)까지 용량별 라인업을 모두 갖췄으며, 현장품질에 대한 검증을 거쳐 지난해 10월부터 국내에 출시하고 있다. KS인증은 물론이고, 대용량 제품의 품질향상에도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굿위의 제품 개발 방향과 미래 전략은?

당사는 지난 3월 11일 베트남 하이퐁에 제조공장을 준공하며, 첫 번째 해외 생산 기반을 구축했다. 이는 굿위 세계화 전략의 중요한 이정표이며, 전세계 고객에게 맞춤형 고품질 제품을 효율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한층 강화하게 됐음을 의미한다.

오랜 시간 태양광발전 토털솔루션을 전세계 에너지산업에 공급해 온 굿위는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와 함께 가정용 및 산업용 하이브리드 인버터와 인산철 배터리, BIPV와 EV Charger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미래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굿위의 스트링 인버터는 높은 경제성을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활성화할 수 있는 친환경 솔루션이다. [사진=굿위]

스마트 인버터, 하이브리드 인버터 등 선도적인 제품 개발과 국내 출시를 추진하고 있는데, 굿위의 관련 기술 소개와 향후 시장 변화를 전망한다면?

AFCI가 의무화된 미국 시장에 굿위는 지난 2020년부터 인버터를 공급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 출시하는 모든 모델에 대해 KS인증에서 요구하는 사항 이외에도 한국전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방송통신기자재 등록을 마무리해 전파법 관련사항도 충족하고 있다.

이외에도 당사 인버터는 다양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시공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접속함 일체형 제품이며, 상업운전시 발전수익에 직결되는 180V~200V 저전압 기동 특성 제품이다. 저전압 기동 특성으로 인해 하루를 시작하며, 보다 일찍 가동해 늦게 꺼진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일사량이 좋은 4월~6월에는 110%의 최대 출력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는 특징이 있다.

현재 국내 태양광산업에는 RE100과 함께 산업단지 태양광 및 영농형태양광 등 시스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 기준들이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당사는 그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보여준 기술 기준과 우수성을 바탕으로 국내 태양광 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2024년 굿위의 사업 계획 및 장기적인 목표는?

올해 50kW에서 320kW(40℃ 350kW)까지, 2024년형 신모델들이 차례로 출시된다. 다소 위축된 현재 국내 태양광 시장의 상황을 품질향상과 경쟁력 강화의 계기로 삼고 힘찬 도약을 준비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분산에너지 사업 부문과 태양광 모듈 사업 부문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한교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탄소제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